본문 바로가기

Review/독서리뷰

깊은 인생, 구본형

반응형


2018. 2. 26. 22:46


목차

시작하며 
프롤로그 시처럼 산다 

깨우침 깊은 인생으로 들어서는 첫 번째 문 

깨우침 하나 우연은 운명을 이끌고 
마리츠버그 역, 기적의 정차 - 간디 
삶의 문턱에서 홀연 각성하라 
그늘 체험, 단명한 직장인이 평생의 소명을 찾다 

깨우침 둘 야생의 재능이 나를 부를 때 
춤추는 여신과의 마주침 - 마사 그레이엄 
피할 수 없는 나의 길을 걸어라 
두 번째 인생, 다시 일어나 글을 쓰다 

견딤 깊은 인생으로 들어서는 두 번째 문 
견딤 하나 끈질기게 삶에 달라붙다 
사라진 영웅, 다시 살아나다- 원스턴 처칠 
냉소는 결고 업적을 남길 수 없다 
그대, 스스로를 고용하라 

견딤 둘 침묵의 10년을 걷다 
우드스턱의 작은 오두막집 - 조지프 캠벨 
춤추는 사람은 사라지고 춤만 남는 경지에 이르라 
고독한 고요, 인류의 유산에 흠뻑 젖다 

견딤 셋 여명처럼 고독을 지키다 
버려진 자의 평온 - 바뤼흐 스피노자 
견뎌라, 아직은 나의 때가 아니다 
새벽의 축조물, 홀로 살아야 하는 불안을 견딘 나의 책 

넘어섬 깊은 인생으로 들어서는 세 번째 문 
넘어섬 하나 천둥 같은 스승을 얻다 
문틈으로 건네진 열쇠 - 조주 
같은 밧줄에 몸을 묶고 산을 오르다 
스승, 어두운 길 위에 뿌려진 달빛 같은 영감 

넘어섬 둘 나를 넘어 세계에 접속하다 
녹색 창고의 거대한 별 - 아니타 로딕 
세상과 타자를 위해서 나를 다 쓰지 못해 안달하라 
재능을 기부하고 사람을 얻다 

에필로그 염소, 호랑이가 되다

======================================================================================


감상

 각 이야기들을 통해 휼륭하게 살았던 사람들의 이야기를 1인칭시점에서 읽을 수 있어서, 그들이 받았던 느낌과 깨달음을 조금더 생생하게 느껴볼 수 있다. 개인적으로 간디의 이야기가 제일 의미있게 다가왔다. 작가가 자신이 존경하는 스승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데, 그의 스승은 그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는걸 알 수 있었다. 그리고 훌륭한 사람이 되려면 훌륭한 스승은 필수불가결한 존재임을 깨달았고, 나도 훌륭한 스승에게 배움을 얻고 싶다. 작가는 참 운이 좋아 보였다. 나도 지금까지 좋은 선생님들을 많이 만났다. 그러나 개인적으로 인품이 정말 훌륭해서 배우고 싶거나 학업적으로 매우 뛰어난 업적을 이룬 분이 없었다. 진정으로 내가 닮고 배우고 싶은. 혹은 나에게 진정한 가르침을 주고 싶어하는 스승은 없었다. 내 문제도 있다고 생각한다. 스승은 다수에게 가르침을 주는 입장이라 진심을 보이지 않는 제자에게 먼저 다가가는 법이란 없다. 작가 인생에 전반적으로 영향을 미친 스승이 있는게 부러웠다. 비록 그가 스승의 뒤를 밟아 역사교수가 되진 못했지만 말이다. 나도 곧 내인생의 멘토를 찾을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

반응형
LIST